한국발달심리학회
[ Original Article ]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 Vol. 33, No. 1, pp.19-35
ISSN: 1229-0718 (Print) 2671-6542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15 Mar 2020
Received 08 Jan 2020 Revised 07 Feb 2020 Accepted 27 Feb 2020
DOI: https://doi.org/10.35574/KJDP.2020.3.33.1.19

청소년이 닮고 싶어 하는 또래는 누구인가? 또래 지위 지표로서의 선망도 탐색

신희영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
Who are adolescents’ role-models? An examination of admiration as a peer social status indicator
Huiyoung Shin
Department of Psychology, Jeonbuk National University/ Associate Professor

Correspondence to: 신희영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567사회과학대학 610호 E-mail: shinhy@jbnu.ac.kr


ⓒ Copyright 2019.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All Rights Reserved.

초록

본 연구는 또래 지위의 새로운 지표로서 청소년이 존경하고 닮고 싶어 하는 또래를 측정하는 선망도를 탐색하였다. 선망도가 인기도 및 선호도와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 살펴보고, 적응 행동과 어떠한 종단적 관계를 보이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677-736명을 대상으로 또래 보고식 방법을 통해 청소년의 또래 지위와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을 측정하였다. 부분 상관 분석 결과, 선망도는 인기도 및 선호도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거나 낮은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별개의 또래 지위로 구분되는 특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인기도는 공격성 및 문제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이는데 반해, 선호도와 선망도는 적응적인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경로 분석과 교차지연모델을 통해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 종단적 관계를 살펴본 결과, 공격적-비학업 행동은 인기도를 높이고 선호도와 선망도를 낮추는 데 반해, 친사회적-학업 행동은 선망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기도는 공격적-비학업 행동의 증가를 예측하는데 반해, 선호도와 선망도는 친사회적-학업 행동의 증가를 예측하였다.

Abstract

The current study explored admiration, which captures how much peers respect and want to be like particular youth, as a peer social status indicator. This study examined the nature and behavioral correlates of three types of social status (popularity, preference, and admiration) and the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the three types of social status and adjustment behavioral profiles. Participants(N = 677-736, 5th and 6th graders) nominated peers for the three types of social status and a wide range of academic and social adjustment behaviors at Waves 1 and 2. Partial correlation analysis indicated that admiration was either weakly associated or not associated with popularity and preference. Admiration and preference were more strongly associated with academic engagement and prosocial behavior, whereas popularity was more strongly associated with aggression and problem behavior. Path models and cross-lagged models indicated that engaging in aggressive-disruptive behavior led to increased popularity and decreased preference and admiration. In contrast, engaging in prosocial-engaged behavior led to increased admiration. In addition, popularity predicted increased aggressive-disruptive behavior, while preference and admiration predicted increased prosocial-engaged behavior. The strength of the association was much greater for admiration than likability, and admiration further predicted decreased aggressive-disruptive behavior.

Keywords:

Popularity, Preference, Admiration, Adolescence, Adjustment Behavior

키워드: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 청소년, 적응 행동

아동은 청소년기에 진입하면서, 또래 사이의 지위(peer social status)에 매우 민감해진다(Ryan & Shin, 2018). 개인은 또래 사이에서 서로 다른 지위를 가지고, 높은 또래 지위를 가진 개인은 친구들 사이에서 영향력이 커지게 된다(Cillessen & van den Berg, 2012). 또래 관계 연구에서 또래 사이에서의 영향력(dominance, visibility)을 나타내는 인기도(popularity)와 또래의 선호(acceptance)와 호감(likability)을 나타내는 선호도(preference)는 또래 지위의 대표적인 두 지표로 간주되어왔다. 많은 또래 관계 연구자들은 인기도와 선호도가 청소년의 적응 및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고, 두 또래 지위는 각각 뚜렷하게 구분되는 서로 다른 행동 양식과 높은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Cillessen & Rose, 2005). 인기도는 친사회적(prosocial) 행동 뿐 아니라 반사회적(antisocial) 행동과도 관련이 있으나, 청소년기에는 특히 공격성 및 반사회적 행동과 높은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김진구, 박종효, 2015; 신희영, 2019b; 이승연, 2011; Cillessen & Mayeux, 2004; Rodkin, Farmer, Pearl, & Van Acker, 2000), 선호도는 친사회적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다(신희영, 2019b; Rubin et al., 2006).

인기도와 선호도는 개인의 영향력에 대한 평판(reputational judgment), 개인적인 호감과 선호(personal affection)라는 또래 관계의 중요한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여겨져, 수 십 년간 또래 관계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어왔다(Cillessen & Rose, 2005). 그런데, 최근 일부 연구자들은 인기도와 선호도가 청소년의 가치 태도(personal values)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므로, 청소년이 존경하고 닮고 싶어 하는(respect, want to be like) 또래를 측정하는 선망도(admiration)를 고려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Becker & Luthar, 2007; North, Ryan, Cortina, & Brass, 2019; Zhang et al., 2018). 선망도가 개인의 가치(personal values), 믿음(beliefs), 열정(desires)을 반영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Taylor & Graham, 2007), 개인이 선망하는 또래를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이 그들 자신과 또래를 평가하는 잣대(inner compass)와 내적 가치 표준(personal standard)을 이해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기도와 선호도가 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학업 유능감 등 다양한 행동과 관련하여 탐색이 되어 온 데 반해, 선망도와 청소년의 적응 행동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매우 소수에 불과하다(North et al., 2019; Zhang et al., 2018). 뿐만 아니라, 이러한 소수의 연구들은 친사회적 행동과 학업 참여를 포함한 긍정적인 행동에만 초점을 맞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물론, 긍정적인 적응 행동은 또래 지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나, 공격성과 문제 행동을 포함한 부정적인 적응 행동을 함께 살펴보는 것은 선망도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또래 지위의 새로운 지표로서의 선망도에 초점을 맞추어,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의 관계와 특성을 살펴보고, 세 가지 또래 지위와 다양한 긍정적, 부정적 적응 행동이 어떠한 발달적 관계를 보이는지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의 관계와 특성

인기도와 선호도만을 고려한 기존의 연구들은 두 또래 지위 지표가 어느 정도 겹치는 부분(overlap)은 있으나 독립적인(distinct) 특성을 가지는 또래 지위로 간주될 수 있다고 보고한다. 인기도와 선호도는 보통 수준의 상관(rs = .40 - .42)을 보이며, 청소년들은 또래의 인기도와 선호도를 뚜렷하게 구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LaFontana & Cillessen, 1999; Parkhurst & Hopmeyer, 1998).

청소년이 또래의 영향력에 대한 평판(인기도)과 개인적인 호감과 선호(선호도)에 대해 뚜렷한 스키마(schema)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Cillessen & Rose, 2005), 청소년은 개인적인 가치(선망도)를 영향력에 대한 평판(인기도)과 개인적인 호감과 선호(선호도)로부터 구분할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선영, 지혜, 승진은 모두 많은 또래들과 자주 어울리는데, 이 중 친절하고 남을 항상 배려하는 선영은 또래들로부터 선호도가 높고, 매력적이고 사회적인 기술에 능한 지혜는 인기도가 높으며, 피곤하더라도 항상 열심히 공부하고 타인과 협력하는 승진은 또래들 사이에서 선망도가 높을 수 있다. 그러나, 선망도와 선호도는 모두 또래에 대한 개인의 생각과 평가(personal values vs. personal affection)를 반영하므로 어느 정도 겹치는 부분(overlap)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선망도와 인기도는 모두 또래에게 미치는 사회적, 행동적인 영향력(role models vs. social influence)을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겹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매우 소수이므로, 세 또래 지위 지표가 어느 정도 겹치는(overlapping) 특성을 보이는지, 또는 독립적으로 구분되는(distinct) 특성을 보이는지 아직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최근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선망도와 선호도는 미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보통 수준의 상관(rs = .41 - .51; Becker & Luthar, 2007)을 보였으나, 중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높은 수준의 상관(rs = .73 - .79; Zhang et al., 2018)을 보였다. 또한, 선망도와 인기도는 미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보통 수준의 상관을(rs = .55 - .68), 중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높은 수준의 상관을(rs= .80 - .86) 보였다(Zhang et al., 2018).

기존 연구에서 아직 다양한 지역의 청소년 샘플을 대상으로 세 가지 또래 지위 지표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상관의 정도에 대해 일관되지 않은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는 만큼, 추가 연구를 통한 탐색과 검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 간의 관계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또한, 세 또래 지위 지표가 얼마만큼 구분되는 특성인지 살펴보기 위해,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와 다양한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 간의 상관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세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의 종단적 관계

인기도와 선호도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연구들은 두 또래 지위가 서로 다른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을 예측한다고 설명한다(Cillessen & Rose, 2005; LaFontana & Cillessen, 2010). 선호도는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 협력 행동, 학업에의 열중, 학교 생활 적응, 친구 관계의 질 등을 포함한 긍정적인 적응 행동을 정적으로 예측한다고 보고된다(Cillessen & van den Berg, 2012; Rubin et al., 2006; Wentzel, 2005). 반면, 인기도는 긍정적인 적응 행동과 부정적인 적응 행동을 모두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아동이 청소년기에 들어서고 사춘기를 겪으면서 인기도가 높을수록 낮은 친사회적 행동을 보이고, 높은 공격성(aggression) 및 학업방해 행동(disruptive behavior)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Cillessen & Borch, 2006; Rose et al., 2004; Shin, 2017b).

선망도와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의 종단적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다. 그러나, 선망도가 청소년이 존경하고 닮고 싶어하는 또래를 측정하는 또래 지위 지표라는 것을 고려할 때, 선망도가 높은 개인은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규준(societally valued standards)에 부합하게 행동하는 청소년일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최근의 연구 결과는 선망도가 청소년의 친사회적(prosocial) 행동과 학업에 열중하는(academic engagement) 행동을 정적으로 예측한다고 보고하고 있다(North et al., 2019; Zhang et al., 2018). 그러나, 선망도와 적응 행동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친사회적 행동 및 학업 참여 등의 긍정적인 적응 행동 뿐 아니라 공격성과 문제 행동을 포함하는 부정적인 적응 행동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필수적이다. 즉, 또래가 선망하는 청소년이 친사회적이고 학업에 열중하며, 낮은 공격성과 문제 행동을 보일 때, 선망도가 높은 청소년이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규준(societally valued standards)에 부합하게 행동하는 개인이라는 가정(postulate)은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선망도를 포함한 세 또래 지위와 다양한 긍정적, 부정적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이 어떠한 종단적 관계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의 또래 지위를 살펴보는 많은 연구들은 횡단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발달적인 인과 관계를 해석하는 데에 제한점을 가진다. 본 연구는 종단 연구를 바탕으로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양방향 효과(bi-directional effects)를 검증하고자 한다. 즉, 친사회적이고 학업에 열중하는 청소년이 시간이 흐를수록 또래로부터 선망을 받게 되는지, 아니면 또래로부터 선망을 받는 청소년이 시간이 흐를수록 더 높은 수준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학업에 열중하는 행동을 보이게 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아동이 청소년기로 진입하면서, 또래 지위에 특히 민감해지고 친구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 점을 고려하여, 청소년 초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시기의 청소년은 많은 심리적, 사회적, 정서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므로, 또래 사이에서의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초기 청소년기에, 아동이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 또래를 선망하는지 그리고 이는 그들의 행동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기의 또래 지위와 행동 발달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또래 지위의 새로운 지표로서의 선망도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의 관계와 특성을 살펴보고, 세 또래 지위가 청소년의 적응과 어떠한 발달적 관계를 보이는지 검증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청소년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는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가?

연구 문제 2. 청소년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는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가?

연구 문제 3. 청소년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는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과 어떠한 종단적 관계를 보이는가?


방 법

연구 대상

충청도 지역의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학기 초(8월)와 2학기 말(12월)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6학급(5학년 13학급, 6학년 13학급)이 참가하였으며, 참여율은 93-99%였다. 학기 초에 참석한 학생은 총 736명(5학년 407명, 6학년 329명)이었고, 학기 말에 참석한 학생은 총 677명(5학년 359명, 6학년 318명)이었다. 참석한 학생의 성별은 여학생이 52%(5학년 52%, 6학년 53%)로 나타났으며, 평균 연령은 12.46세였다.

자료 수집

설문지 보고를 통해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연구보조원에 의해 자료 수집 전 학교장, 담임교사, 보호자 및 학생들에게 연구에 대한 안내를 하고, 설문의 참여가 자발적이며 비밀이 보장됨을 안내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은 설문지 보고에 참여하였으며, 수집된 모든 정보는 코드로 변환하여 개인 정보를 보호하였다. 학생들이 세 또래 지위와 다양한 적응 행동의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인에 대한 설명 및 질의와 응답 시간을 가진 후 설문지 보고를 시작하였다.

측정 도구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

또래 관계 연구에서 널리 쓰이는 또래 지명 방법을 사용하여 청소년의 인기도(popularity), 선호도(preference), 선망도(admiration)를 측정하였다. 학생들이 또래 지위를 어느 정도 지각한 후 보고하도록 하기 위해, 1학기를 마친 후 2학기 초와 2학기 말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래 지명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개인이 지명하는 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예: 3명 또래 지명), 문항에 해당되는 또래를 모두 지명(unlimited peer nomination)하도록 하였다. 즉, 학생들은 학급에서 ‘가장 인기 있다(most popular)’, ‘가장 좋아하는 친구이다(like most)’, ‘존경하고 닮고 싶은 친구이다(admire)’에 해당하는 또래를 모두 지명하였다. 학급의 사이즈에 의한 편차를 통제하기 위해, 개별 학생이 받은 지명의 수를 참가한 학생 수로 나누어 비율 점수(proportion score)를 산출하여 사용하였다.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

대인 관계에서의 적응 행동을 평가하는 척도(Interpersonal Competence Scale; Cairns et al., 1995)를 역 번역을 통해 번안 및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학생들은 학급 내에서 또래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관찰한 바를 또래 지명으로 보고하였다. 학교폭력 행동(‘학교폭력에 가담한다.’), 신체적 공격성(‘싸움을 걸고 밀거나 때리고 발로 찬다.’), 관계적 공격성(‘뒷담화를 하거나 루머를 퍼뜨린다.’), 비학업적 행동(‘수업 시간에 딴 짓을 한다.’), 문제 행동(‘선생님의 말씀을 잘 듣지 않고, 학급에서 문제를 일으킨다.’), 학업 행동(‘수업에 열중하고 과제를 열심히 한다.’), 친사회적 행동(‘또래가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준다.’), 협력 행동(‘또래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고 협동한다.’) 등을 측정하였다. 또래 관계 연구자들의 제언에 따라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은 각 항목에 해당하는 또래를 수의 제한 없이 모두 지명하였다(Babcock et al., 2014). 학급의 사이즈에 의한 편차를 통제하기 위해, 각 학생이 받은 모든 지명 수를 참가한 학생 수로 나눈 비율 점수(proportion score)를 사용하였다. 각 행동의 점수가 높을수록 또래로부터 많은 지명을 받았다는 의미이므로, 해당 행동을 많이 보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료 분석

분석은 크게 네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째, 학기 초와 학기 말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 간의 관계를 부분 상관 분석(partial correlations)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세 또래 지위와 다양한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 간의 관계를 상관 분석(zero-order correlations)을 통해 탐색하였다. 셋째,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종단적인 관계를 검증함에 있어 가장 간명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8개의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을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활용하여 구분되는 적응 행동 프로파일로 추출하였다. 넷째, 청소년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와 적응 행동 프로파일 간의 종단적 관계를 경로 분석(path models)과 교차지연모델(cross- lagged models)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 프로그램으로는 상관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은 SPSS를 이용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 경로 분석 및 교차지연모델은 R 3.5.1의 lavaan패키지를 활용하였다. 추정방법은 ‘완전정보 최대우도법(FIML)’을 이용하였다.


결 과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 간 관계

학기 초와 학기 말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 간 부분 상관을 표 1에 제시하였다. 두 또래 지위 간의 겹치는 부분(overlap)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나머지 지위의 효과를 제거한 후 두 지위만의 관계를 검증하는 부분 상관(partial correlations)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인기도와 선호도는 낮은 수준의 정적 상관을 보였다(rs = .12 - 13). 선망도는 인기도 및 선호도와 학기 초에는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으며, 학기 말에는 낮은 수준의 정적 상관을 보였다(rs = .20 - 25).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선망도는 인기도 및 선호도와 겹치는 부분(overlap)이 적고, 별개의 또래 지위로 구분되는 특성(distinct)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기 초와 학기 말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 간 부분 상관

세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 관계

학기 초와 학기 말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와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 간의 상관을 표 2에 제시하였다. 학기 초의 상관을 살펴보면, 인기도는 학교 폭력 행동(r=.20, p<.001), 신체적 공격성(r=.12, p<.01), 관계적 공격성(r=.24, p<.001), 비학업적 행동(r=.20, p<.001), 문제 행동(r=.19, p<.001)과 정적 상관을 보인 반면, 선호도는 친사회적 행동(r=.10, p<.01), 협력 행동(r=.08, p<.05)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선망도는 학업 행동(r=.80, p<.001), 친사회적 행동(r=.61, p<.001), 협력 행동(r=.69, p<.001)과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학기 초와 학기 말의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 상관

학기 말의 상관을 살펴보면, 인기도는 학교 폭력 행동(r=.17, p<.001), 신체적 공격성(r=.12, p<.01), 관계적 공격성(r=.17, p<.001), 비학업적 행동(r=.25, p<.001), 문제 행동(r=.19, p<.001) 뿐 아니라, 학업 행동(r=.12, p<.001), 친사회적 행동(r=.16, p<.001), 협력 행동(r=.11, p<.01)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선호도는 학업 행동(r=.16, p<.001), 친사회적 행동(r=.26, p<.001), 협력 행동(r=.19, p<.001)과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선망도는 학업 행동(r=.25, p<.001), 친사회적 행동(r=.13, p<.001), 협력 행동(r=.22, p<.001)과 정적 상관을, 신체적 공격성(r=-.07, p<.05)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학기 초와 학기 말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인기도에 비해 선호도와 선망도는 긍정적인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적응 행동과의 정적 상관은 선호도보다 선망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 프로파일 추출

세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각 또래 지위는 일련의 행동들과 일관된 관련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인기도는 여러 형태의 공격 및 폭력 행동, 문제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이고, 선호도와 선망도는 우호적이거나 학업적인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종단적인 관계를 검증함에 있어 가장 간명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을 요인 분석을 통해 구분되는 적응 행동 프로파일로 추출하고자 하였다.

베리멕스(varimax) 회전을 사용한 주축요인 추출법(principal axis factor analysis)을 통해 8가지 적응 행동을 탐색하였고, 고유값(eigenvalue)이 1 이상인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요인 1(학교 폭력, 신체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 비학업적 행동, 문제행동), 요인 2(학업 행동, 친사회적 행동, 협력 행동)가 추출되었다. 주 요인(primary factor)에 대한 요인 적재값(factor loading)은 모두 .55이상이었으며, 요인 1, 2는 학기 초의 경우 총 변산(variance)의 22.8%를, 학기 말의 경우 총 변산의 39.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 분석을 사용하여 적응 행동의 2요인 구조를 검증하였고, 결과를 표 3에 제시하였다. 적응 행동의 2요인 구조 모형은 TLI=.95, CFI=.96, RMSEA=.05로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1). 뿐만 아니라 표 3에서와 같이 각 요인 구조의 요인 부하량은 모두 .40을 상회하였다2). 이를 근거로 청소년의 적응 행동 2요인을 각각 공격적-비학업, 친사회적-학업 행동으로 명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후속 분석을 진행하였다.

적응 행동에 대한 요인 적재값

세 또래지위와 적응행동 간 종단적 관계

학기 초와 학기 말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와 적응 행동 프로파일 간의 종단적 관계를 경로 분석(path models)과 교차지연모델(cross-lagged models)을 통해 검증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모든 경로를 분석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경로만을 그림 1, 2, 3에 제시하였다. 학기 초 적응 행동과 학기 말 또래 지위의 경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기 초의 공격적-비학업 행동은 학기 말의 인기도를 정적으로 예측하고(β=.24, p<.001), 선호도를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β=-.08, p<.05) 나타났다. 또한, 학기 초의 친사회적-학업 행동은 학기 말의 선망도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β=.39, p<.001). 이 최종 모형은 사례 수와 모형의 간명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모형 적합도 지수에 근거하여 판단할 때, TLI=.94, CFI=.96, RMSEA=.06로 적합하다고 해석할 수 있었다.

그림 1.

학기 초 적응 행동-학기 말 또래 지위 간 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그림 2.

학기 초 또래 지위-학기 말 적응 행동 간 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그림 3.

학기 초와 학기 말의 또래 지위-적응 행동 간 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학기 초 또래 지위와 학기 말 적응 행동의 경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기 초의 인기도는 학기 말의 공격적-비학업 행동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β=.26, p<.001). 또한, 학기 초의 선호도는 학기 말의 친사회적 학업 행동을 정적으로 예측하고(β=.25, p<.001), 공격적 비학업 행동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β=-.12, p<.01) 나타났다. 학기 초의 선망도는 학기 말의 친사회적 학업 행동을 정적으로 예측하고(β=.20, p<.001), 공격적 비학업 행동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다(β=-.09, p<.05). 이 최종 모형은 모형 적합도 지수에 근거하여 판단할 때, TLI=.92, CFI=.97, RMSEA=.06로서 적합하다고 해석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양방향 효과(bi-directional effect) 및 효과의 방향성(direction of effects)을 검증하기 위해, 학기 초와 말의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을 교차지연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공격적-비학업 행동은 인기도 증가(β=.08, p<.05), 선호도 감소(β=-.08, p<.05), 선망도 감소(β=-.08, p<.05)를 예측하였다. 친사회적-학업 행동은 선망도의 증가를(β=.39, p<.001) 예측하였다. 또한, 인기도는 공격적-비학업 행동의 증가를(β=.07, p<.05), 선호도는 친사회적-학업 행동의 증가를(β=.17, p<.01) 각각 예측하였고, 선망도는 공격적-비학업 행동의 감소(β=-.06, p<.05)와 친사회적-학업 행동의 증가를(β=.17, p<.01) 예측하였다. 이 최종 모형은 모형 적합도 지수에 근거하여 판단할 때, TLI=.92, CFI=.95, RMSEA=.07로 적합하다고 해석할 수 있었다.


논 의

초기 청소년기의 또래 관계는 아동의 학업 및 사회적 적응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Rodkin & Ryan, 2012; Ryan & Shin, 2018). 또래 관계의 여러 측면 중에서 또래 지위는 특히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는데, 대부분의 연구들은 주로 인기도와 선호도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의 적응을 살펴보았다(Cillessen & Rose, 2005; LaFontana & Cillessen, 2010). 그런데, 최근 일부 연구자들은 청소년들이 존경하고(respect) 닮고 싶어 하는(emulate, want to be like) 또래를 측정하는 선망도(admiration)를 고려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North et al., 2019; Zhang et al., 2018). 선망도는 개인의 가치 태도와 믿음, 열정을 반영하는 것이므로, 청소년이 존경하고 닮고 싶어하는 또래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자신과 또래를 평가하는 청소년의 잣대(inner compass)와 내적 가치 표준(personal standard)을 이해하는 유의미한 창(window)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또래 지위의 새로운 지표로서의 선망도에 초점을 맞추어, 선망도, 인기도, 선호도의 관계와 특성을 살펴보고, 세 또래 지위와 청소년의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은 어떠한 발달적 관계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부분 상관 분석을 통해 세 또래 지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선망도는 인기도 및 선호도와 겹치는 부분(overlap)이 적고, 별개의 또래 지위로 구분되는 특성(distinct)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망도는 학기 초에 인기도 및 선호도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으며, 학기 말에는 인기도 및 선호도와 낮은 수준의 상관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청소년이 인기도와 선호도를 뚜렷하게 구분하는 것처럼(Parkhurst & Hopmeyer, 1998), 선망도를 영향력에 대한 평판(인기도)과 개인적인 호감(선호도)으로부터 구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Zhang과 동료 연구자들(2018)은 중국과 미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최근 연구에서,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 간의 상관이 미국 청소년들보다 중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높게 나타남을 보고하며, 아시아 청소년들이 서양문화권의 청소년들에 비해 세 또래 지위를 뚜렷이 변별하지 못할 가능성을 제기하였다. 그러나,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 인기도와 선호도, 선망도와 선호도 간의 상관은 미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 결과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선망도와 인기도 간의 상관은 미국 청소년들보다 낮은 수준을 보여, 한국 청소년들도 미국 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세 또래 지위를 뚜렷하게 변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세 또래 지위의 관계를 검증한 논문의 수가 많지 않은 만큼, 다양한 청소년 집단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이 또래 지위를 명확하게 변별하는지, 이러한 특성은 발달적인 패턴이나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이는 동·서를 떠나 보편성을 띠는 특성인지 추가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각 또래 지위의 특성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세 또래 지위와 다양한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 간의 관계를 상관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인기도가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적응 행동인 폭력 행동과 비학업적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에 반해, 선호도와 선망도는 긍정적인 적응 행동인 학업 및 친사회적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선호도와 선망도 모두 긍정적인 적응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여주었으나, 상관의 정도는 선호도보다 선망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선호도가 학기 초와 학기 말에 걸쳐 친사회적 행동과 일관적으로 정적 상관을 보이는데 반해, 선망도는 학업 행동과 높은 상관을 보이는 점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청소년이 선호도와 선망도를 구분함에 있어, 우호적인 행동(agreeable behavior)과 학업적 유능함(academic competence)을 각각 중요한 잣대로 사용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즉,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수업 시간에 집중하며, 높은 성적을 받는 또래를 선망하지만, 친구가 학업적 또는 관계적인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주고, 타인에게 친절하며, 배려심이 많은 또래를 선호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학업 성취를 강조하는 한국 사회의 문화와 가치(values, expectations)를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 미국에 비해 한국 사회에서는, 학업 성취와 학력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높은 가치를 가진다. 학업에 열중하고, 높은 성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간주되며, 높은 성적을 받아 좋은 학교에 진학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가치 있게 여겨진다.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 속에서, 학업에 충실하고 학업적으로 유능한 개인의 모습은 또래 사이에서의 선망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 태도의 인식 정도를 직접 측정하여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사회의 문화적 가치가 아동의 선망도와 학업 행동의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추가 검증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청소년의 세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프로파일 간의 종단적 관계를 경로 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세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프로파일은 양 방향적 관계(bi-directional relationship)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차지연모델을 통해 효과의 방향성(direction of effects)을 검증한 결과, 청소년의 공격적-비학업 행동은 인기도를 높이고, 선호도와 선망도를 낮추는 데 반해, 친사회적-학업 행동은 선망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기도는 공격적-비학업 행동의 증가를 예측하는데 반해, 선호도와 선망도는 친사회적-학업 행동의 증가를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학업 행동의 증가를 예측하는 효과가 선호도에 비해 선망도가 컸으며, 선망도는 공격적-비학업 행동의 감소를 추가로 예측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공격적-비학업 행동이 또래 사이에서 인기도를 얻고(attain) 유지하는데(maintain)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청소년들은 개인적으로 공격적이고 비학업적인 행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공격적이고 문제 행동을 보이는 또래를 선호하거나 선망하지 않았고, 친사회적이고 학업에 열중하는 또래를 존경하고 닮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이처럼 많은 또래들이 존경하고 닮고 싶어하는 선망도가 높은 청소년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더 높은 수준의 친사회적 행동과 학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망도와 긍정적 적응 행동 간의 양 방향적 효과는 청소년의 또래 지위와 행동 발달을 해석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이해의 폭을 확장해준다. 인기도와 선호도를 고려한 대부분의 기존 또래 관계 연구들은 청소년들이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인 문제 행동을 통해 또래 사이에서 높은 지위(예: 인기도)를 얻고, 인기도가 높은 청소년들은 반사회적인 행동(예: 폭력 행동)을 높은 지위를 유지하고 영향력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는 면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해 왔다(신희영, 2019a; 신희영, 2018b; Hawley, 2003; Rodkin, Ryan, Jamison, & Wilson, 2013). 물론, 청소년의 공격적이고 비학업적인 행동이 그들의 인기도를 높이고, 높은 인기도가 이후의(subsequent) 공격적-비학업 행동의 증가를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도 이와 일치한다. 그러나, 친사회적이고 학업에 열중하는 청소년이 선망도를 얻고, 선망도가 높은 청소년들이 이후에 더욱 높은 수준의 친사회적-학업 행동을 보인다는 본 연구 결과는 인기도와 관련된 부정적인 적응 행동 발달은 또래 관계의 일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선망도와 관련된 긍정적인 적응 행동 발달을 인기도와 관련된 부정적인 적응 행동 발달과 함께 고려할 때, 청소년의 또래 지위와 적응을 보다 균형적인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청소년은 또래들에게 롤 모델이 되어 그들의 가치관을 형성하고 행동 양식을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Cillessen & van den Berg, 2012; Dijkstra & Gest, 2015). 많은 청소년들은 높은 또래 지위를 가진 친구를 부러워하고, 자신의 또래 지위를 높이기 위해 그들의 행동을 모방하기 때문이다(Cohen & Prinstein, 2006; Shin, 2017a). 청소년의 적응과 발달에 높은 또래 지위가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본 연구 결과는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를 함께 고려하여 청소년의 또래 관계를 살펴야 하며, 청소년의 적응적인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선망도가 높은 청소년에 초점을 맞추어 개입을 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청소년이 인기도에 관심을 가질수록 인기도가 높은 개인이 또래에게 미치는 반사회적인 영향력이 커지겠지만, 학급 내에서 선망도가 높은 청소년에게 초점이 맞추어지면 많은 청소년들이 그들의 바람직한 적응 행동을 모방하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인기도와 반사회적인 행동에 특히 영향 받기 쉬운 초기 청소년기에, 청소년들의 관심이 선망도로 옮겨질 수 있도록 교육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충분한 탐색이 이루어지지 않은 선망도에 초점을 맞추어, 세 또래 지위와 다양한 긍정적, 부정적 적응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선망도는 인기도 및 선호도와 뚜렷하게 구분되는 또래 지위 지표이며, 선망도가 높은 청소년은 사회적 규준(societally valued standards)에 부합하게 행동하는 개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세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양 방향적 관계(bi-directional relationship)를 검증함으로써, 인기도와 부정적인 적응 행동, 선망도와 긍정적인 적응 행동 간의 효과의 방향성(direction of effects)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선호도와 인기도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의 행동 발달을 이해했던 기존의 또래 관계 연구의 폭을 확장시키고, 청소년의 또래 지위와 적응을 해석하는 보다 균형적인 관점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청소년의 또래 지위 및 적응 행동을 측정하는데 있어 모두 또래 보고식 도구에 의존했다는 한계가 있다. 청소년은 또래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고, 또래의 행동을 참여자로서(insider observer)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하기 때문에, 또래 보고식 측정은 자기보고 또는 교사보고식 측정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또래 보고식 도구는 학급 내 모든 청소년들이 문항에 해당되는 또래를 지명한 후, 참여자 보고들 간의 일치를 고려하기 때문에 자기 보고식 측정에 비해 높은 신뢰도와 객관성을 가진다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모든 변인을 또래 보고에 기반 할 경우, 같은 측정 방법을 사용함으로 인해 효과를 과대 추정할 가능성(shared method bias)이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자기 보고와 교사 보고 뿐만 아니라 행동 관찰과 인터뷰 등을 포함한 다수의 출처에 의한 데이터 수집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종단적인 관계를 살펴봄에 있어, 여러 가지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을 적응 행동 프로파일로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의 양방향적 관계를 간명하게(parsimoniously) 살펴볼 수 있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각각의 적응 행동과 또래 지위 지표 간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선망도와 학업 행동, 선호도와 친사회적 행동의 종단적 관계에서 효과의 방향성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이 학업적인 유능함과 관계에 우호적인 행동을 잣대로 선망도와 선호도를 구분하는지, 그리고 선망도와 선호도는 각각 이후의 학업 행동과 친사회적 행동을 예측하는지 추가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충청도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학교의 맥락 정보(예: S.E.S)가 포함되지 않아,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제한점이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청소년 집단을 대상으로, 학교의 특성 정보가 청소년의 또래 관계와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generalizability)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또래 지위 지표로서의 선망도에 초점을 맞추어, 세 또래 지위와 다양한 학업 및 사회적 적응 행동과의 발달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선망도가 인기도 및 선호도와 뚜렷하게 구분되는 또래 지위 지표이고, 선망도가 높은 청소년은 사회적 규준(societally valued standards)에 부합하게 행동하는 개인임을(Taylor & Graham, 2007; Zhang et al., 2019) 설명하였다. 또한, 선망도는 긍정적인 적응 행동과 유의미한 발달적 관계를 보임을 강조함으로써, 청소년의 긍정적인 발달을 위해 청소년이 존경하고(respect) 닮고 싶어 하는 또래에 초점을 맞출 것을 제언하였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19년도 전북대학교 연구기반 조성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Conflict of Interest

No potential conflict of interest relevant to this article was reported.

Notes

1) 모형적합성 판단기준은 χ2의 유의확률>.05에서 TLI> .90, CFI>.90, RMSEA<.08이다(홍세희, 2000).
2) 샘플이 클 경우(N > 350), 요인 부하량이 .30을 상회하면 모형으로 적합하다(Hair et al., 1998).

References

  • 김진구, 박종효 (2015). 초등학생의 공격성이 사회적 지위에 미치는 영향: 또래 공동체 의식과 교사 친밀성의 조절효과. 열린교육연구, 23(4), 207-231..
  • 신희영 (2019a). 학교 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행동 발달, 또래 상호 작용 및 사회적 영향의 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2), 1-21..
  • 신희영 (2019b). 청소년의 학업-사회적 행동 프로파일 중심으로 살펴본 또래 지위와 학업 규범이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2), 171-191..
  • 신희영 (2018b). 청소년의 또래 상호 작용과 공격 및 이타적 행동 발달의 관계 연구: 성별과 교사와의 관계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1(3), 1-25..
  • 이승연 (2011). 초등학생의 공격성과 사회적 선호도, 지각된 인기도의 관계: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유능성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2), 153-173..
  •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Babcock, B., Marks, P. E., Crick, N. R., & Cillessen, A. H. (2014). Limited nomination reliability using single and multiple item measures. Social Development, 23(3), 518-536.. [https://doi.org/10.1111/sode.12056]
  • Becker, B. E., & Luthar, S. S. (2007). Peer-perceived admiration and social preference: Contextual correlates of positive peer regard among suburban and urban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7(1), 117-144.. [https://doi.org/10.1111/j.1532-7795.2007.00514.x]
  • Cairns, R. B., Leung, M. C., Gest, S. D., & Cairns, B. D. (1995). A brief method for assessing social development: Structure, reliability, stability, and developmental validity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scale. 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y, 33(6), 725-736.. [https://doi.org/10.1016/0005-7967(95)00004-H]
  • Cillessen, A. H. N., & Borch, C. (2006).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adolescent popularity: Aggressive peer norms and friendship dynamics modeling analysis. Journal of Adolescence, 29(6), 935-959..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6.05.005]
  • Cillessen, A. H. N., & Mayeux, L. (2004). From censure to reinforcement: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association between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75(1), 147-1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60.x]
  • Cillessen, A. H. N., & Rose, A. J. (2005). Understanding popularity in the peer system.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4(2), 102-105.. [https://doi.org/10.1111/j.0963-7214.2005.00343.x]
  • Cillessen, A. H. N., & van den Berg, Y. (2012). Popularity and school adjustment. In A. M. Ryan & G. W. Ladd (Eds.), Peer relationships and adjustment at school (pp. 135-164). Charlotte, NC: IAP..
  • Cohen, G. L., & Prinstein, M. J. (2006). Peer contagion of aggression and health risk behavior among adolescent male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effects on public conduct and private attitudes. Child Development, 77(4), 967-98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6.00913.x]
  • Dijkstra, J. K., & Gest, S. D. (2015). Peer norm salience for academic achievement, prosocial behavior, and bullying: Implications for adolescent school experience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5(1), 79-96.. [https://doi.org/10.1177/0272431614524303]
  • Hair, J. F., Tatham, R. L., Anderson, R. E. D., & Black, W. (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Hall: London..
  • Hawley, P. H. (2003). Prosocial and coercive configurations of resource control in early adolescence: A case for the well-adapted Machiavellian. Merrill-Palmer Quarterly, 49(3), 279-309.. [https://doi.org/10.1353/mpq.2003.0013]
  • LaFontana, K, M., & Cillessen, A. H. N. (1999). Children’s interpersonal perceptions as a function of sociometric and peer-perceived popularitty.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0(2), 225-242.. [https://doi.org/10.1080/00221329909595394]
  • LaFontana, K, M., & Cillessen, A. H. N. (2002). Children’s perceptions of popular and unpopular peers: A multimethod assess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8(5), 635-647.. [https://doi.org/10.1037/0012-1649.38.5.635]
  • LaFontana, K, M., & Cillessen, A. H. N. (2010).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priority of perceived statu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Social Development, 19(1), 130-147..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8.00522.x]
  • North, E. A., Ryan, A., Cortina, K., & Brass, N. R. (2019). Social status and classroom behavior in math and science during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8(3), 597-608.. [https://doi.org/10.1007/s10964-018-0949-8]
  • Parkhurst, J. T., & Hopmeyer, A. (1998). Sociometric popularity and peer-perceived popularity: Two distinct dimensions of peer statu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8(2), 125-144.. [https://doi.org/10.1177/0272431698018002001]
  • Rodkin, P. C., Farmer, T. W., Pearl, R., & Van Acker, R. (2000). Heterogeneity of popularboys: Antisocial and prosocial configur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36(1), 14-24.. [https://doi.org/10.1037/0012-1649.36.1.14]
  • Rodkin, P. C., & Ryan, A. M. (2012). Child and adolescent peer relations in an educational context. In K. Harris, S. Graham, & T. Urdan (Eds.), Educational psychology handbook (Vol. 2, pp. 363-389). Washington, DC: APA publications.. [https://doi.org/10.1037/13274-015]
  • Rodkin, P. C., Ryan, A. M., Jamison, R., & Wilson, T. (2013). Social goals, social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middle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9(6), 1139-1150.. [https://doi.org/10.1037/a0029389]
  • Rose, A. J., Swenson, L. P., & Waller, E. M. (2004).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and perceived popularity: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concurrent and prospective rel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40(3), 378-387. [https://doi.org/10.1037/0012-1649.40.3.378]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G. (2006). Peers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R. Lerner (Series Eds.),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Vol. 3, pp. 571-645). New York, NY: Wiley..
  • Ryan, A. M. & Shin, H. (2018). Peers, academics and teachers. In W. B. Bukowski, B. Laursen & K. H. Rubin (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2nd Edition. (pp. 637-656). New York, NY: Guilford Press..
  • Shin, H. (2017a). Friendship dynamics of adolescent aggression, prosocial behavior, and social status: The moderating role of gende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6(11), 2305-2320.. [https://doi.org/10.1007/s10964-017-0702-8]
  • Shin, H. (2017b). Examining early adolescents’ peer climate using descriptive and status norms on academic engagement and aggressive behavior in the classroom.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 18 (3), 309-320.. [https://doi.org/10.1007/s12564-017-9494-5]
  • Taylor, A. Z., & Graham, S. (2007).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values and perceptions of barriers among low-SES African American and Latino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1), 52-54.. [https://doi.org/10.1037/0022-0663.99.1.52]
  • Wentzel, K. R. (2005). Peer relationships, motiv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at school. In A. Elliot &C. Dweck (Eds.), Handbook of competence and motivation (pp. 279-296). New York, NY: Guilford Press..
  • Zhang, X., Pomerantz, E. M., Qin, L., Logis, H., Ryan, A. M., & Wang, M. (2018). Characteristics of likability, perceived popularity, and admiration in the early adolescent peer system in the United Stattes and China. Developmental Psychology, 54(8), 1568-1581.. [https://doi.org/10.1037/dev0000544]

그림 1.

그림 1.
학기 초 적응 행동-학기 말 또래 지위 간 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그림 2.

그림 2.
학기 초 또래 지위-학기 말 적응 행동 간 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그림 3.

그림 3.
학기 초와 학기 말의 또래 지위-적응 행동 간 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표 1.

학기 초와 학기 말의 인기도, 선호도, 선망도 간 부분 상관

변인 1 2 3 4 5 6
주. T1은 학기 초, T2는 학기 말을 의미함. *p<.05. **p<.01. ***p<.001.
1. 인기도(T1)
2. 선호도(T1) .13***
3. 선망도(T1) .04 .02
4. 인기도(T2) .38*** .17*** .01
5. 선호도(T2) .01 .13*** .03 .12***
6. 선망도(T2) .04 .14*** .17*** .25*** .20***
M(SD .06(.12) .07(.06) .02(.06) .06(.11) .07(.06) .06(.09)

표 2.

학기 초와 학기 말의 또래 지위와 적응 행동 간 상관

변인 인기도(T1) 선호도(T1) 선망도(T1) 인기도(T2) 선호도(T2) 선망도(T2)
주. T1은 학기 초, T2는 학기 말을 의미함 학기 초의 또래 지위는 학기 초의 적응 행동과 학기 말의 또래 지위는 학기 말의 적응 행동과 상관관계를 검증하였음. *p<.05. **p<.01. ***p<.001.
학교 폭력 행동 .20*** -.04 -.01 .17*** -.01 -.06
신체적 공격성 .12** -.09* -.01 .12** -.03 -.07*
관계적 공격성 .24*** -.01 -.03 .17*** -.07 -.05
비학업적 행동 .20*** .01 .04 .25*** .07 -.06
문제 행동 .19*** -.06 -.01 .19*** .01 -.06
학업 행동 .01 .03 .80*** .12*** .16*** .25***
친사회적 행동 .02 .10** .61*** .16*** .26*** .13***
협력 행동 .02 .08* .69*** .11*** .19*** .22***

표 3.

적응 행동에 대한 요인 적재값

공격적-비학업 친사회적-학업
주. T1은 학기 초, T2는 학기 말을 의미함 괄호 안에 학 기 말의 요인 적재값을 제시하였음.
학교폭력 행동 T1(T2) .57(.89)
신체적 공격성 T1(T2) .73(.72)
관계적 공격성 T1(T2) .42(.80)
비학업적 행동 T1(T2) .48(.71)
문제 행동 T1(T2) .49(.80)
학업 행동 T1(T2) .76(.89)
친사회적 행동 T1(T2) .42(.85)
협력 행동 T1(T2) .43(.61)